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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 마케팅] 퍼블리 - 퍼포먼스 마케팅 안내서

나무울 2023. 8. 12. 13:38

 

 

 

퍼포먼스 마케팅 업무를 처음부터 끝까지 다시 정리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마침 퍼블리에서 딱 맞는 콘텐츠를 발견했다.

 

https://publy.co/set/877

 

[퍼포먼스 마케팅 안내서] 매니저 P가 되어 <개구리 호호> 앱을 알려라!

새로 출시된 게임 앱 <개구리 호호>! 매니저 P에게 한정된 예산으로 효과적인 퍼포먼스 마케팅을 하라는 미션이 떨어졌다는데?!   많이 들어봤는데 뭐가 뭔지 어렵기만 한 '퍼포먼스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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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와 해당 아티클에서 가장 인상 깊은 문장을 정리했다.

 

  1. 프롤로그: 퍼포먼스 마케팅 일단 시작하기
    : 퍼포먼스 마케팅은 성과를 측정하고, 이를 활용하는 것이 포인트다.

  2. D-80 계획 수립: 마케팅 플랜 작성하기
    :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목표 설정은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이자 앞으로의 모든 실행에 가이드라인이 되는 일이다.

  3. D-70 기술 도입: 어렵지만 중요해, 성과 측정 준비하기
    : 강조했다시피 성과 측정은 퍼포먼스 마케팅의 꽃입니다. 때문에 성과 측정 방식, 기준, 확인 방법 등도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어쩌면 실행 자체보다도 이런 사전 준비 과정들이 더욱 중요할지 모릅니다.

  4. D-30 실행안 작성: 미디어 믹스 구성하기
    : 마케팅 플랜은 웬만하면 변하지 않지만, 미디어 믹스는 마케팅 환경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이런 변동성에 대처할 수 있는 건 아이러니하게도 또 다른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예상한 만큼 매체가 효과적이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추가 투입 매체를 계획하고, 예상한 만큼 유입이 안 나올 경우를 대비해 좀 더 도전적인 목표를 계획하는 거죠.

  5. D+1 성과 확인: 퍼포먼스 마케팅의 꽃, '최적화' 하기
    : 퍼포먼스 마케터란 수치에 목숨을 거는 사람이다. 때문에 수치를 목표까지, 그 이상 끌어낼 방법이면 뭐든 시도해보려고 한다. 성과 지표의 변동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최적화 방안을 끊임없이 찾는다.

  6. D+15 최종 리뷰: 두근두근 결과 보고하기
    : 보고의 목적과 대상을 생각해라. 그럼 어떤 정보가 들어가야 할지 혹은 빠져야 할지, 순서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을지에 대한 기준이 생긴다.

  7. 추가 진행: 업데이트 마케팅
    : 런칭 캠페인은 끝났지만, 퍼포먼스 마케팅은 그 후에도 다양한 목적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건 과거의 성공 방식을 답습하지 않는 것입니다. 과거의 경험에서 배울 점을 얻을 수는 있지만, '특정 매체가 항상 잘 된다', '특정 소재가 잘 된다'는 것은 없습니다. 때문에 퍼포먼스 마케터에게는 정보를 빠르게 업데이트하는 능력과 매번 새롭게 최적화하는 지구력(!)이 중요합니다.

  8. 심화편: 퍼포먼스 마케팅 고수로 레벨업 하기
    : 마케팅 목표 달성 여부를 넘어서 '마케팅을 통해 유입된 유저들이 좋은 성과를 보이는가?'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신 겁니다.

  9. 에필로그&부록: 꾸준하게 빛날 당신의 퍼포먼스를 위하여
    : 일련의 퍼포먼스 마케팅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계속 시도하고, 결과를 내고, 분석하고, 다시 시도할 수 있는 '지구력'일 것입니다.

 

 


 

 

새로 출시된 게임 앱의 퍼포먼스 마케터가 됐다는 상황을 기반으로 아티클이 작성되어 이해하기 편하고, 웹 기반이 아닌 앱 기반으로 마케팅 활동이 진행되는 점이 흥미로웠다. 앱 퍼포먼스 마케팅 과정이 궁금하고, 퍼포먼스 마케팅의 기본적인 개념을 잡고 싶었던 사람에게 추천한다. 가장 기본적이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미디어 믹스 구성 파트는 아래 링크에서 무료로 읽어볼 수 있다.

 

 

https://publy.co/content/4660?s=t6krky 

 

D-30 실행안 작성: 미디어 믹스 구성하기

론칭 D-30: 마케팅 플랜&성과 측정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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