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RCHIVE/📍 career

[퍼포먼스 AE의 이직 준비기] 2. 회사는 어떤 사람을 원할까?

나무울 2022. 12. 21. 09:00



내가 어떤 회사에서 무슨 일을 하고 싶은 지 생각했으니,
다음은 내가 원하는 회사의 원하는 직무는 어떤 사람을 원하는지 확인할 차례다.

 

 

채용공고 살펴보기 👀

 

채용공고를 살펴보기에 앞서 기준을 수립했다.

 

  • 지역: 서울
  • 경력: 2~5년
  • 분야: 마케팅·광고
  • 직무: 퍼포먼스 마케터, 그로스 마케터, 디지털 마케터
  • 업종: 서비스, 교육, 패션

 

이전 글에서 얘기한 대로 인하우스 마케팅팀으로 이직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대행사는 제외했고, 업종은 평소에 내가 관심 있는 분야로 설정했다. 추가적으로 주요 업무를 확인했을 때, 업무가 구체적이지 않거나 단순히 미디어 채널을 관리하는 것으로 보이는 포지션도 제외했다.

위와 같은 기준을 적용하여 총 5개의 공고를 선정했다.
리멤버와 원티드 앱을 활용하였고, 공고를 확인한 시기는 22년 11월부터 12월까지다.

 


1. (주)우아한청년들 / 디지털 마케터
https://career.rememberapp.co.kr/job/posting/23965?channel=saved_list

 

(주)우아한청년들 - 디지털 마케터 모집(2년~5년) | 리멤버 - 채용공고

- 데이터 분석 기반 광고 소재 기획 및 운영 - 배민커넥트 신규 Acquisition을 위한 구인구직 채널 운영 및 효율 개선 - User funnel 개선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기획 및 운영

career.rememberapp.co.kr


2. 러닝스푼즈 / 퍼포먼스 마케터
http://wntd.co/e7f3cfb6

 

[러닝스푼즈] 퍼포먼스 마케터 채용 | 원티드

러닝스푼즈에 지원하고 합격하면 보상금 50만원

www.wanted.co.kr


3. 버킷플레이스(오늘의집) / 퍼포먼스 마케팅 매니저 (검색광고)
http://wntd.co/371f03fd

 

[버킷플레이스(오늘의집)] 퍼포먼스 마케팅 매니저 (검색광고) 채용 | 원티드

버킷플레이스(오늘의집)에 지원하고 합격하면 보상금 50만원

www.wanted.co.kr


4. 컬리 / 유저마케팅 그룹 퍼포먼스 마케터
http://wntd.co/1d5fb82a

 

[컬리] [컬리] 유저마케팅 그룹 퍼포먼스 마케터 채용 | 원티드

컬리에 지원하고 합격하면 보상금 50만원

www.wanted.co.kr


5. 크몽 / 퍼포먼스 마케터
http://wntd.co/5628afb9

 

[크몽(kmong)] 퍼포먼스 마케터 채용 | 원티드

크몽(kmong)에 지원하고 합격하면 보상금 50만원

www.wanted.co.kr

  

 


  

주요업무&자격조건&우대사항 정리하기 ✍

  

위에서 선정한 채용 공고 5개의 주요 업무/자격 조건/우대 사항을 정리했다.
특정 회사에 한정되거나 중복되는 내용은 제외하고, 자격 조건과 우대 사항 영역에서 갖춘 역량은 파란색으로, 준비하고 있는 역량은 초록색으로, 갖춰야 하는 역량은 분홍색으로, 구분하기 애매한 역량은 별도 색상 변경 없이 기재하였다.

 

주요 업무

  • 데이터 분석 기반 광고 소재 기획 및 운영
  • User funnel 개선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기획 및 운영
  • 검색광고 운영 관리/성과 분석/입찰 관리/운영 자동화 시스템 구축
  • 신규 고객 모집과 이탈 고객 회복을 위한 전반적인 디지털 광고 캠페인 기획 및 실행
  • 채널 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과 미디어 믹스 및 예산 관리
  • 광고 데이터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을 통한 광고 크리에이티브 기획
  • LMS, 카카오 톡채널 발송 등 CRM 운영

 

자격 조건

  • 데이터에 기반하여 결과를 고민하고 개선하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
  • Appsflyer, Google Analytics, Braze, Branch 등 다양한 마케팅 툴 활용 경험 보유하신 분
  • 데이터 기반 A/B테스트 설계와 실행이 가능하여 해결 방법을 찾아낼 수 있는 분
  • 퍼포먼스 보드를 지속적으로 개선하실 수 있는 분
  • 복잡하고 많은 양의 데이터를 단순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는데 능숙하신 분
  • 네이버, 구글, 페이스북 등 디지털 광고 매체를 직접 운영해 보신 분
  • 목적에 따른 미디어 믹스 구성 및 캠페인 기획 관리 경험을 보유하신 분
  • 퍼포먼스 개선을 위한 가설-측정-학습-개선의 사이클에 대한 이해가 있는 분

 

우대 사항

  • SQL을 사용한 데이터 추출/가공, 마케팅 성과 분석 가능
  • 디자인/개발 관련 조직 등 여러 부서와의 원활한 협업 가능
  • Datastudio or Spreadsheet를 통한 대시보드 구축 경험 보유
  • 10만 개 이상의 키워드를 대상으로 성과분석 및 입찰관리 시스템을 구축해본 경험 보유
  • 웹&앱 마케팅 통합 마케팅 경험
  • 다양한 디스플레이 매체 운영 경험

 

 


 

이제 나는 무엇을 해야 할까? 📄

 

다행히 파란색으로 기재한 부분이 적지 않았다. 연차는 높지 않지만, 최대한 다양한 광고주와 업무를 경험한 덕분이다. 다만 같은 업무와 조건이더라도 회사마다 요구하는 정도는 상이하기 때문에 현재 ‘갖춘 역량’으로 판단되더라도 숙련도를 높이는 과정은 필요할 것 같다.
‘준비하고 있는 역량’은 큰 시련...이 없는 한 ‘갖춘 역량’으로 이동될 예정이지만, 회사를 다니는 동시에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내년 상반기까지도 진행형일 가능성이 크다. 준비하고 있는 역량을 포함하여 앞으로 내가 갖춰야 하는 역량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다양한 마케팅 툴 활용 경험 보유
2. SQL을 사용한 데이터 추출/가공/분석 가능
3. 데이터 시각화 및 대시보드 구축 가능


회사를 다니는 동시에 이직 준비도 하고, 직무 공부도 해야 하기 때문에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이 굉장히 한정적이다. 욕심만 앞세워 전부 건드렸다가는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확률이 높다. 이제 내가 무엇을 어떻게 준비하고 실행할지, 선택과 집중이 돋보이는 계획을 수립할 시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