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CRAP/📍 article

[트렌드] 틱톡, 2년뒤 미국 최대 SNS 될 것

나무울 2023. 9. 13. 23:34

 

 

원문: https://www.donga.com/news/It/article/all/20230829/120920734/1

 

“틱톡, 인스타 제치고 페북 추격…2년뒤 美 최대 SNS 될 것”

짧은 동영상 콘텐츠로 전 세계 이용자 수를 빠르게 늘리고 있는 중국 플랫폼 틱톡이 2025년 최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29일 정보기술(IT…

www.donga.com

 


 

3줄 요약

  1. 중국 플랫폼 틱톡이 짧은 동영상 콘텐츠로 전 세계 이용자 수를 빠르게 늘리고 있다.
  2. 2025년, 미국 성인(18세 이상)의 하루 틱톡 이용 시간은 페이스북을 제칠 것으로 예상된다.
  3. 미국 내 페이스북 이용 시간은 2020년 이후로 점차 감소하는 추세다.

 

중요한 문장

  • IT 업계에선 틱톡이 주도한 쇼츠폼 콘텐츠가 디지털 플랫폼 시장에서 주류로 떠오르고 메타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분리해 운영한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

 


 

개인적인 생각

나에게 틱톡은 왠지 심리적 거리감이 느껴지는 SNS다. 틱톡에서 편집된 영상들을 릴스나 숏츠를 통해 일상적으로 시청하고 있음에도 그렇게 느껴진다. SNS를 즐기기 위해서는 생산과 소비 그리고 소통을 원활하게 이어져야 하는데, 내 얼굴이 등장하는 영상 콘텐츠 생산에 거부감이 있다 보니 플랫폼 자체에 거리감이 생긴 것 같다. 개인적으로 나와 같은 사람이 많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틱톡의 급격한 성장 속도를 고려하면 그렇지 않은 것 같다. 미국에서 점유율 1위 SNS가 된다는 것은 머지않아 한국에서의 점유율도 빠르게 확대해 나간다는 의미일 테니 말이다. 요즘 세대는 정보 수집도 틱톡을 통해 한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는데, 한국에서의 틱톡 점유율 변화가 궁금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