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CRAP/📍 article

[트렌드] 네이버가 영수증 매입 큰 손으로 올라선 이유

나무울 2023. 5. 7. 09:00

 

 

원문: http://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10669 

 

네이버가 영수증 매입 큰 손으로 올라선 이유는?

네이버가 영수증 매입 큰 손으로 올라선 이유는?

www.openads.co.kr

 


 

3줄 요약

  1. 네이버는 '맛집'과 관련된 신뢰도 문제가 불거지면서 콘텐츠 신뢰도를 높이고자 '영수증 리뷰 서비스'를 도입했다.
  2. 영수증은 직접적(금융데이터거래소라는 데이터 거래소에서 판매)으로도 간접적(맞춤형 광고에 활용)으로도 돈이 된다.
  3. 데이터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데이터화 시키기 어려운 오프라인의 행위들도 데이터로 만들고자 여러 기업들이 총력을 다하고 있다.

 

중요한 문장

  • 네이버의 영수증 인증 서비스는 카드사와 직접적 경쟁은 피하면서도 '오프라인 결제 데이터'는 가져갈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었습니다. 심지어, 각 카드사는 소비자가 다른 카드를 사용할 경우 데이터를 얻지 못하는 한계가 존재하지만 네이버의 경우 소비자가 인증만 해준다면 어떤 카드사를 이용하든지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는 특장점도 존재하죠.
  • 이런 상황에서 지역, 방문 시간, 구매 품목, 거래액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영수증 데이터는 네이버가 보유하고 있는 사용자 상세정보와도 결합할 수 있기에 너무나도 소중한 자원이에요.

 


 

개인적인 생각

영수증 리뷰 이벤트가 진행됐을 때, 단순히 오프라인 데이터를 온라인으로 연결하려는 목적이겠구나 생각했었는데, 해당 데이터를 실제로 판매하고 광고 서비스로까지 연결한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데이터를 제공하는 사용자들에게 돌아가는 이익은 미미하고(네이버페이 포인트 50원...), 데이터를 수집한 기업이 벌어들이는 이익을 막대한 것이 아이러니하다. 온라인 행동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행동까지 데이터로 변환하며, 데이터의 중요성을 계속해서 강조하는 세상이다. 앞으로 또 어떤 것들이 데이터화가 될까 궁금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