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CRAP/📍 article

[트렌드] Z세대가 디자이너 브랜드 찾는 이유

나무울 2022. 10. 26. 09:00

 

 

원문 https://www.careet.net/907

 

마뗑킴 모르세요? Z세대가 샤넬 대신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 찾는 이유

트렌드를 읽는 가장 빠른 방법

www.careet.net

 

 


 

5줄 요약

  1. 최근 들어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들이 Z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는 경우가 늘고 있다.
  2. 팝업 스토어와 쇼룸에 방문하고, 브랜드 관련 유튜브/인스타그램 계정을 팔로우한다. 
  3. 다년간의 인쇼 겅험을 통해 퀄리티 있는 옷을 찾아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에 입문한다.
  4. 연예인과 인플루언서 그리고 패션 유튜버를 통해 몰랐던 브랜드를 알게 되고 관심을 갖게 된다.
  5. 온라인 편집숍(무신사, 29CM 등)을 이용하면서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에 노출된다.

 

중요한 문장

  •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는 해외 브랜드에 비해 비교적 저렴하면서도 퀄리티가 우수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어요. 자주 이용하는 온라인 편집숍에서 쉽게 구할 수 있어 접근성도 좋고요.
  • Z세대는 '인터넷 쇼핑 네이티브 세대'입니다. 어릴 때부터 온라인 쇼핑 플랫폼이 잘 갖춰져 있는 환경에서 자라다 보니 보통 중학교 때부터는 부모님 손을 빌리지 않고 스스로 원하는 옷을 구입해 입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개인적인 생각

나 역시 최근에 구입한 의류를 떠올려보면 대부분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의 제품이다. 한철만 입을 수 있는 보세 옷에 지치고, 오래 입을 수 있는 질 좋은 옷을 찾다 보니 소규모라 해도 브랜드 제품을 찾게 됐다. 이전에는 각 브랜드의 온라인샵을 하나하나 방문해야 했다면, 하나의 플랫폼에서 한 번에 구매할 수 있다는 점도 한몫했다.
요즘에는 보세 의류 플랫폼에도 명품 브랜드가 즐비한 백화점에도 디자이너 브랜드 영역을 별도로 마련한 것을 볼 수 있는데, 점점 보세와 브랜드의 경계가 흐릿해지는 느낌이 든다.
콘텐츠에는 언급되어 있지 않지만, 이 시장이 커져가면서 생겨난 불만도 있다. 새로운 브랜드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면서 보세와 다를 바 없는 질에 비싼 가격을 책정하는 브랜드들이 많아졌다. 또한, 어느 정도 인지도가 생긴 브랜드들은 거의 하이엔드 급으로 가격을 올리면서 더 이상 합리적인 가격으로 생각하기 어려워졌다. 이러한 상황에 지쳐 질 좋은 보세나 아예 하이엔드 브랜드로 이동하는 상황도 생길지 궁금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