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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알리·테무 불만 있어도 싼 맛에 산다

나무울 2024. 5. 25. 12:27



 

원문 : https://www.mk.co.kr/news/business/10980382

 

中 알리·테무 불만 80% 넘어...싼 맛에 산다 - 매일경제

불만·피해 있어도 절반 이상은 이용 의향 있어

www.mk.co.kr

 


 

3줄 요약

  1. 국내 소비자들이 중국 쇼핑 플랫폼에 대해 불만을 느끼는 동시에 저렴한 가격 때문에 여전히 이용하고 있다.
  2.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80.9%가 불만을 경험했지만, 56.6%는 여전히 이용 의향이 있다.
  3. 주요 불만 사항은 배송 지연과 낮은 품질이지만, 국내 제품보다 월등히 저렴한 가격이 소비자를 이끌고 있다.

 

중요한 문장

  • 그러나 많은 불만과 피해에도 10명 중 4명(39.9%)은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절반이 넘는 응답자(56.6%)는 피해가 발생할 수 있음을 알고 구매했기 때문이다. 현저히 낮은 가격이 불만을 상쇄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내 소비자 보호기관 등에 피해를 상담한다’는 비중은 7.9%에 불과했다.

 


 

개인적인 생각

불만을 느끼고 피해를 경험하면서도 지속적인 이용 의향이 있으며, 이용자의 절반 이상이 피해를 예상하고도 감수하면서 구매한다는 점이 놀라웠던 기사다. 그러나 가격이 최대 셀링 포인트인 제품들은 더 저렴한 제품이 출시되면 쉽게 대체될 수 있다. 소비자들이 언제까지 단기적인 비용 절감을 최우선 가치로 고려할지는 미지수다. 지속적인 불만과 피해로 피로도가 쌓인 이후에도 중국 쇼핑 플랫폼을 선택할 수 있을지, 장기적인 관점에서 중국 쇼핑몰이 어떤 전략을 취할지 궁금해진다.